더불어민주당 김준혁 후보(경기 수원정)가 과거에 한 말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다.

논란이 되는 발언 내용은 하기와 같다.

김 후보는 2022년 8월 유튜브 ‘김용민TV’에서 “전쟁에 임해서 나라에 보답한다며 종군 위안부를 보내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한 사람이 (이화여대 초대 총장) 김활란”이라며 “미 군정 시기에 이화여대 학생들을 미 장교에게 성상납시키고 그랬다”고 발언했다.

 

김활란은 이화여대 초대 총장을 했던 인물로 아래 사진처럼 생긴 인물이며, 이화여대 내에 동상도 있다.

 

 

김활란은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대표적 친일매국노의 한 사람이다. 특히 태평양 전쟁시 조선여성을 정신대(위안부)로 모집하여 차출하는데 앞장 선 인물이다.

김활란은 야마기 가쓰란(天城活蘭)으로 창씨개명을 하고 1941년 12월 조선임전보국단(朝鮮臨戰報國團) 주최의 ‘임전보국단 결전 부인대회’에서 여성의 전쟁 참여를 독려하였다. 1942년 1월 조선총독부는 조선임전보국단 산하에 부인대를 신설하여 여성 동원을 강제하였는데 김활란은 지도위원으로 이 단체에 참여하였다. 일제가 전쟁에 조선인을 동원하기 위하여 1942년 징병제 실시를 발표하였을 때 김활란은 징병제를 맞이하는 조선 여성의 자세를 다음과 같이 설파하였다.

...국가를 위해 즐겁게 생명을 바친다는 정신이다, 모든 것이 내 것이 아니다, 내 남편도 내 아들도 물론 국가에 속한 것이다. 국가에 속한 남편이나 아들 또한 내 생명이 국가에서 요구될 때 쓰인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출처: 「여성의 무장」, 『대동아(大東亞)』, 1942년 3월 발행 )

이러한 친일, 전쟁협력의 와중에 김활란은 1939년 이화여전의 교장이 되었다.

 

해방후 김활란은 미군정에 영향력을 발휘하여 이화여전을 이화여자대학교로 승격시키고 초대 총장으로 취임한다.

 

1995년 중앙일보에서 아래와 같은 기사를 게재한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3003746?fbclid=IwAR0eshfbjq24IKLVlbyssI82mzbIKztXrZdLSmlB4Z9E5POd9ntGcXMIs5E_aem_ASEdt-sbt7dJG6IbcZSjZB5nDaR_bYxDU2gLi8bHpnaFpmEXwUeoS3q3IoBi6GQ2_ABP40MzuXLmjPhHgDKPL3TI#home

 

이승만정부 외교사절.미군등에 "樂浪클럽"이용 정보빼냈다 | 중앙일보

정부 수립 직후인 48년무렵부터 6.25가 끝나가는 52년까지 한국의 여대(女大)출신 여성들로 조직돼 주한외교사절.미국 고위관리.미군 고위장성 등을 파티에 초대,접대하고 정보를 빼냈던 「낙랑(

www.joongang.co.kr

 

일명 '모윤숙 파일'이라고 하는 미국 정부 기밀문서가 발견되었고 그 안에는 한국의 여대생들이 미군 고위장성들에게 정보를 빼내기 위한 목적등으로 접대부로 이용되었다는 사실이 적혀있었다.

당시 모윤숙은 이화여자대학의 강사였다. 그리고 이때 모집된 여대생들에게 외국인 접대의 매너를 교육했던 이가 총장인 김활란이라는 기록이 남아있다.

모윤숙.

 

그러면 이때 모집된 여대생들이 어느 대학 학생이었을까? 합리적으로 이화여자대학생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김준혁 후보가 여론에 밀려 사과발언을 했지만, 쌩판 허위사실을 말한 것은 아니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추가)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comment/047/0002428731?sid=100

 

비밀해제된 문서에 담긴 김활란과 낙랑클럽 [김종성의 '히, 스토리']

▲ 김활란 ⓒ 위키미디어 공용 경기도 수원정에 출마한 민주당 김준혁 국회의원 후보자가 초대 이화여대 총장인 김활란에 관해 언급한 것이 논란을 일으켰다. 김 후보는 2022년 8월 '김용민 TV'에

n.news.naver.com

오늘 오마이에서 이와 관련된 기사가 나왔다.

 

이동형 작가가 이에 대해 한마디 했다.

 

(4.8. 이화인 공동 성명 발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