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이 앞을 가린다. 이날 우리의 나로호도 같이 산화되었다.

과학과 국력의 발전은 일개 개인이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인다고
되는 무식하고 몰상식한 것이 아니다.

무수한 개인의 피땀을 집단의 지성의 힘으로 융합하고 쌓아올려야 하는 진정한
예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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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지구로 귀환한 일본의 소행성 탐사선 하야부사.

그 기록입니다. 마지막까지 읽다보면 울컥할지도...



2003년 5월 9일 13시 29분 25초 발사


2004년 5월 19일 15시 22분 지구 스윙바이(swing-by:행성 인력을 이용한 궤도 수정및 재추진)

이온엔진 전력가동상태로 고도 3700km를 핀포인트로 통과. 소행성 이토카와를 향해 출발.


2005년 2월 18일 원일점 통과


2005년 7월 31일 리액션 휠 1기 고장, 남은 2기를 이용한 자세유지기능으로 전환


2005년 8월 24일 이토카와 접근준비. 엔진정지


2005년 9월 4일 이토카와 촬영성공


2005년 9월 12일 이토카와 상공 20km에서 정지


2005년 10월 2일 리액션 휠 1기 추가 고장


2005년 11월 4일 강하 리허설 이상발생. 중지.


2005년 11월 9일 재리허설로 고도 70m까지 접근. 개발자의 이름이 들어간 타겟마커 정상 분리.


2005년 11월 12일 3번째 리허설로 고도 55m까지 접근. 

미니 탐사기 미네르바를 방출하지만 이토카와에 투하실패. 미네르바 소실.


2005년 11월 20일 샘플 수집 미션 결행.


상공 40m에서 88만명분의 서명이 담긴 타겟마커 분리. 이토카와에 무사안착.

자율모드로 강하중 센서가 이상을 감지후 중지.

중지후 상승시 센서가 이상을 감지하여 상승중지.

강하도 상승도 못하는 상태로 이토카와 표면에 거칠게 바운드.

바운드후 자세를 제어하려하지만 실패. 일시적 자세제어 불능상태가 됨.

이토카와에 연착륙. 일시적 통신두절.

예상밖의 상황으로 인해 자율행동이 불가능해짐.

표면온도 섭씨 100도가 넘는 환경 속에서 30분간 머뭄.

지구상으로부터의 지령으로 스러스터를 기동시켜 이륙.

소행성에서 비상한 세계첫 탐사기가 됨.


2005년 11월 26일 두번째 샘플 회수 미션 결행.


초속 9cm로 천천히 이토카와에 강하.

터치다운 성공. 샘플 수집에 성공했는지는 불명.

이륙시 스러스터B계에서 연료누설.


2005년 11월 27일 하야부사에 대한 자세 제어 명령 실패.

동일, 누설된 연료의 기화에 의한 온도저하로 배터리 방전.

동일, 시스템의 광범위 전원계통 리셋.

동일, 자세제어 스러스터의 모든 출력 저하. 자세제어곤란에 이름.


2005년 11월 28일 통신두절되나 익일 비컨 통신 회복.


2005년 12월 2일 이온엔진의 재기동을 시도하지만 본격시동실패.


2005년 12월 3일 하야부사의 자세가 정상적이지 않은 것을 확인.

긴급 자세제어 프로그램 개발착수.


2005년 12월 4일 제논가스 분사에 의한 자세제어 성공.


2005년 12월 8일 자세제어 스러스터계에 또다시 연료누설발생. 

자세제어 불가능. 전 화학 스러스터 손실.


2005년 12월 9일 통신 두절.


2006년 1월 23일 하야부사로부터의 비컨 신호 수신.


2006년 2월 25일 8bps로 통신 성공.


2006년 3월 4일 34bps로 통신 성공.


2006년 5월 31일 엔진B및D의 기동시험성공.


2006년 7월 태양광압을 이용한 스핀 안정상태로 이행. 동월, 리튬 이온 배터리 재충전개시.


2007년 1월 17일 시료용기를 귀환캡슐에 격납.


2007년 4월 25일 지구로의 귀환을 위해 이토카와 출발. 기능불완전다수. 그러나 항행에 지장은 없음.


2007년 7월 28일 이온엔진C복구. 이후 C의 단독운전 전환.


2007년 10월 18일 귀로 제 1차 궤도 변경 완료.


2008년 2월 28일 세번째의 원일점 통과.


2009년 2월 4일 리액션휠 재기동. 동일 이온엔진 D를 재점화. 귀로 제2차 궤도 변경개시.


2009년 8월 13일 8시 30분 메모리 에러. 그러나 항행에 지장없음.


2009년 9월 10일 네번째 원일점 통과.


2009년 9월 26일 이온엔진 재점화. 동력비행 재개.


2009년 11월 4일 중화기 열화로 인해 엔진D정지. 추력부족에 의해 귀환불능상태에 빠짐.


2009년 11월 20일 이온엔진A와 B 2대를 1대로 운용. 지구 귀환 재개.


2010년 3월 귀로 제2차 궤도변경완료.


2010년 4월 지구귀환을 위한 정밀 유도 개시.


2010년 6월 14일 지구귀환. 고도 20만km에서 지구귀환 캡슐 분리.


캡슐은 초속 12km로 대기권돌입. 호주 우메라 사막에 귀환.


하야부사도 캡슐을 쫓아 대기권으로 돌입. 


소행성 돌입 시뮬레이션을 실시하며 소각폐기.


그 임무와 생애를 마침.



하야부사가 마지막으로 본 지구


P.S

우주개발사가 다 그렇듯 꽤 극적인 과정으로 인해 일본에서는 관련 컨텐츠가 연일 쏟아지고 있습니다.

캐릭터물도 있지만 그건 패스하고

아래는 JAXA에서 배포한 영상을 바탕으로 제작된 UCC입니다.

영상, 음악, 스토리 모두 잘 어우러져서 볼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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