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v.daum.net/v/20210731224311716

 

'확진된 넷 중 셋이 접종자'..백신 돌파한 델타 변이

[뉴스데스크] ◀ 앵커 ▶ 미국에서는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백신마저 뚫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마을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들이 델타 변이에 집단 감염됐는데요. 대규모 행사에 참

news.v.daum.net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백신을 맞았어도 코로나에 감염되는 돌파감염 사례들이 속속 발생하고 있다.

특히, 델타변이는 전파력과 치명율이 변이 중에 가장 높은데, 돌파감염도 더 잘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918년 스페인 독감의 경우 3년에 걸쳐(1918~1920) 4차의 웨이브(대확산)가 일어났고 3년이 지난 1920년 말이 되서야 종식됐다.

이 경우 종식은 결국 집단면역에 이르러서 바이러스가 더 이상 숙주를 찾지 못해 자연에서 사멸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1918 스페인 독감은 당시 백신도 치료제도 없었기 때문에 결국은 웬만한 사람들은 다 걸려서 70~80% 이상의 인구에서 항체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 전세계 인구는 약 15억 명이었고, 스페인 독감에 걸린 사람은 5억 명 정도로 추산하며 사망자는 5천만 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도 그렇지만 청소년, 젊은층과 건강한 사람들은 무증상으로 넘어간다는 것을 감안할 때, 아마도 15억 명의 70% 정도인 10억 명 이상이 스페인 독감에 걸렸었던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집단면역은 바이러스가 숙주가 되는 집단 내에서 더 이상 감염시킬 숙주를 찾지못하면, 전파가 중단되고 마지막으로 감염된 숙주가 완치 혹은 사망하게 되면서 달성된다.

지금 한국은 4차 확산의 시기를 맞고 있는데, 이때 감염재생산지수(R0)가 1 이하로 떨어져야 확산세가 꺽이게 된다. 지금 수도권 4단계 거리두기와 방역당국의 관리로 겨우겨우 R0를 확산이 가장 피크일 때 1.4 수준에서 떨어뜨리며, 현재 1.0에 가깝게 떨어뜨리고 있다.

백신을 맞았어도 항체 형성이 더디거나 약한 노약자들은 돌파감염의 확률이 더 높다. 

1918 스페인 독감 당시의 집단면역은 백신없이 이루어졌다. 즉, 걸려서 죽을 사람은 다 죽고 나을 사람은 다 나으면서, 항체를 못만드는 사람은 죽고, 항체를 만드는 사람들은 살아남으면서 집단면역에 도달한 것이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백신을 맞아도 항체 형성이 더디거나 약한 노약자들은 젊고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 코로나에 걸릴 확률도 크고 코로나에 걸리면 죽을 확률도 크다(현재 노약자의 코로나 사망율과 젊은이들의 코로나 사망율이 공식적으로 집계되고 있지 않지만 초기의 상황을 지켜본 사람들은 대강 노약자가 젊은이들보다 최소 3배 정도 더 치명율이 높은 것으로 추산한다). 

그러니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마스크를 벗고 거리두기를 안하게 되면 미국과 같은 일이 벌어지게 된다.

백신을 맞아도 항체가 생기는 것은 나이와 성별 그리고 본인의 건강 정도에 따라 모두 다르다. 그리고 노약자든 젊고 건강한 사람이든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것이 아니다.

다만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증상의 발현이나 증상 발현후의 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노약자들은 중증으로의 발전가능성이 크다.

백신을 맞아도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가 꼭 필요하며 집단 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경로가 차단되었다는 집단면역의 증거(증거는 일정 기간내에 코로나 감염이 발생하지 않는다라는 방역지표로 나타난다)가 명확히 나타가기 전까지는 계속 개인방역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1년 반의 코로나 상황을 거치면서 이러한 기본 방역수칙이 얼마나 지키기 어려운 건지 대다수의 국민들은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운동도 맘대로 못하고 친구도 맘대로 못만나고 어딜 맘대로 나갈 수도 없다. 하루종일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답답하고 귀와 입이 아프다. 

그러니 이게 쉬운 일이 아니다. 한국과 몇몇 나라를 제외하곤 이미 웬만한 나라는 방역은 포기한 상태다. 좀 잘사는 나라들은 백신은 다 공급해주고 이젠 국민들이 알아서 해라라는 입장이다.

여기서 포기하면 우리도 하루에 1만명 이상 감염자와 1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오게 될 것이다.

결국 참고 견디는 나라와 국민만이 승리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