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clien.net/service/board/park/16097443?type=recommend
news.v.daum.net/v/20210426095051992
상기의 2가지 글 - 하나는 인터넷 게시판에서 본 현장 의료진의 이야기고, 하나는 포탈 기사 - 로부터 확인 혹은 유추할 수 있는 사실.
1. 백신을 맞은 뒤 곧바로 면역력이 생기지 않음.
1) 1차 접종 후에는 아직 항체형성이 불완전하고
2) 2차 접종 후에도 화이자는 3주후에 면역력이 생기고, 아스트라제네카는 12주가 지나서야 면역력이 생김.
2.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는 백신을 맞아도 - 1차만 맞고 면역력이 안생거나 부족한 경우, 2차를 다 맞았으나 아직 기간이 충분히 지나지 않아 면역력이 불충분할 경우 - 코로나에 걸린 이들로부터 생성될 수 있다.
그러니 1차 접종만 했거나, 2차 접종을 다 했어도 충분한 항체형성 기간 이전에 마스크를 벗고 거리두기를 안하면 더욱 심각한 전염 캐리어가 될 수 있다.
지금 인도에 변이가 넘쳐난다는데 이런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다.
3. 전문가들은 코로나가 가라앉기까지 8년까지도 본다고 한다(개인적으론 설마라고 생각하지만 변이가 확산되고 1,2년 안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긴 하다).
4. 미국 CDC에서는 코로나 백신이 임산부에게 안전하다는 임상 데이터를 확보한 걸로 보인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
(상기 게시글 원문)
들리는 소식에 의하면 한국도 이제 접종을 시작하려나 봅니다. 다행입니다.
ICU 여행 간호사로 일하며 팬데믹이 시작한 이후로 많은 postmortem care(한국어로는 “염”이라고 하나요?)를 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다 노인들이었는데 지금은 전부 다 젊은 30대 40대 들이네요. COVID-19으로 인한 죽음은 비참합니다.
한국의 젊은이들 특히 여기에 계시는 클리앙 젊은이들에게 호소를 드립니다.
여러분 나가서 놀고 싶고 그런거 다 이해합니다. 마치 사춘기 남자아이가 손만 대도 터질 것 같은 그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지금 미국이 심각한게 최근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하였습니다. 문제가 1차 접종 후 COVID-19에 확진되는 “breakthrough 감염”이 늘었습니다. 저 영어 쓴다고 싫어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한국말로는 뭔지 모르겠네요.
NYT기사에 따르면 최근 1차 접종후에 면역력이 형성됐다고 믿고 마스크 안쓰고 콘서트 다니고, 밥 먹고, 술 먹고, 파티하고 하다가 걸리는 경우, 1차 접종후 너무나 힘든 부작용으로 2차 접종에 대한 두려움으로 안 맞고 걸리는 경우입니다.
(저는 작년에 모더나 파이저 둘중에 선택하라고 해서 모더나 선택해서 맞았는데요. 1차 2차 둘다 죽다 살아났습니다. 거의 각 2주를 앓아 누었습니다.)
절대 그러면 안됩니다. 2차 접종 까지 끝내도 전세계적으로 이상황이 안정될 때 까지는 마스크를 꼭 쓰셔야 합니다. 저랑 이야기한 ID 감염내과 전문의는 자신은 앞으로 8년 더 본다고 하더라고요.
문제는 1차 접종 후 걸리게 되면 이 바이러스는 변이하게 됩니다. 2차 3차 변이 되면 또 그에 따른 백신을 개발하여야 합니다.
CDC에서 며칠전 임신을 계획하고 앞둔 예비 임산부에도 안전하다는 결론이 나온 것으로 압니다. 한국분들은 똑똑하니 더 잘 아시겠죠.
마스크 쓰기, 사회적 거리두기는 1차는 당연, 2차 접종 후에도 계속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세상도 살아야 테슬라도 하고 비트코인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