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호리 마사타케(堀正岳、일본 발음으로는 호리 마사'다'케이다)북극지방의 기후변동을 연구하는 이학박사라는 경력의 약간은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원제목도 그대로 지적 생활의 설계이다.

 책의 제목 그대로 지적생활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지적생활의 의미와 가장 중요한 지적 축적과 지적 발산(지식의 나눔, 넓게는 공유 그리고 지식 마켓팅까지)에 대한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지적 소비에서 시작하여(대부분 이 단계에서 머물고 말지만), 꾸준한 지적생활을 통하여 지적 축적이 어느 단계까지 이르면서 지적생활이 생활 혹은 직업상의 생산성 증대에까지 이르는 생활의 팁과 구조화된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지식에 대한 갈망으로 독서라든가 강연회를 보러 가는 등의 활동을 하는데 뭔가 이대로 괜찮을걸까 하는 2% 부족한 이들에게 자신의 지식활동을 재점검하고 향후의 방향과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다.

-------

● 중요한 키워드 및 내용 요약

1. 계획과 실적에 대한 정기적 점검, 이를 통한 피드백을 다시 계획에 반영하는 것. 분기/반기/년간 등의 일정으로.

: 마치 회사에서 실적 정리하는 것을 생각하면 될 듯. 그것보다는 더 가볍고 간략하게.

2. 우메사오 다다오 <지적 생활의 기술>

"정보 정리는 일반적인 정리,정돈과는 다른 것. 정보정리는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필요할 때 꺼낼 수 있는 상태를 의미."

3. 이노우에 미츠하루(井上光晴) <소설을 쓰는 법(小説の書き方)>

: 연습노트 ABC

A : 일기, 하루의 일

B : 그날 읽은 기사, 책 내용

C : 자신의 창작, 의견

4. 세이브 포인트

: 동시에 여려 권의 책, 혹은 여러가지 일이나 공부를 할 때 유용. 책을 읽은 부분까지 감상/내용을 요약. 나중에 이 세이브포인트 메모/요약을 연결하면 감상문이나 구조화된 메모가 된다.

5. 지적 생활에 필요한 도구와 습관

- 체계적 시간관리, 짜투리 시간의 활용,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와 실생활 접목, 습관화

- 미래를 위해 나의 현재 인풋의 5%를 할당, 여기서 미래란 새로운 분야 ,새로운 기술을 의미

- 나만의 습관, Routine, 아침 한잔의 커피, 산책, 의식(ritual), 운동 등

: 참고가 될 만한 서적, 메이스 커리(Mason Currey)의 리추얼(Daily Rituals)

6.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

- 아침형 인간르로는 빅토르 위고, 무라카미 하루키, 저녁형 인간으로는 피카소, 카프카

- 아침형이나 저녁형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자신의 성격,체력,상황 등을 고려하여 자신이 가장 잘 집중하는 시간대를 발견하는 것과 그 시간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시간 배분이 중요하다.

*직장이나 일을 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아침형 인간이 바람직하다.

- 아침형 인간은 대부분 일어나자 마자, 자신의 일이나 본업에 2,3시간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온다.

- 수면 시간은 집중력과 기억력뿐 아니라 몸의 컨디션을 위해서도 중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수면시간은 최소 7시간은 확보하고 8시간이 베스트이다. 이보다 적거나 많거나 모두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 낮에 너무 졸릴 경우는 10,20분 잠시 낮잠을 자는 것도 괜찮다.

7. 월 수입의 5%를 지적 투자에 투입.

와타나베 쇼이치 <지적 생활의 발견>, 자신이 구입한 책으로 도서관을 만들면서 책을 보는 안목이 생겼다고 함. 자신이 번 돈을 써보면서 판단력이 향상.(*맞는 말임. 이리저리 재보고 심사숙고 끝에 사는 행위 자체가 안목을 높이게 됨)

8. 개인적 공간이 서재가 필요하다.

- Sanctuary의 의미가 있음.

- 지적 축적을 위해서도 중요

- 일상 생활에서 지적 생활로의 모드 전환이라는 의미로서도 중요.

*개인적 서재를 갖출 능력,환경이 안되는 경우는 도서관, 독서실, 카페 등을 활용하는 대안을 생각한다.

9. 건강 관리

- 장기적인 관점에서 무엇보다도 중요.

조깅을 한시간 하면 7시간의 수명을 연장한다.(*자신의 수명보다 그만큼 더 살 수 있다는 통계적 연구 결과) 6시간 이하의 수면을 지속하는 사람은 6~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사람에 비해 12퍼센트 일찍 사망한다.

10. 마무리.

 지식의 양 그 자체가 아닌 자신만이 발견할 수 있는 지적 축적을 목표로 살아가야 합니다.

→ * 축적된 지식을 통해 자신의 생각/사고의 프레임이 확장되고 확장된 프레임 속에서 지식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고도의 이해와 자신만의 독창적인 생각이 생기게 되는 과정 - 통섭 - 이 일어난다. 지식인이란 바로 이러한 생각을 정리하여 인류의 지식과 사고의 내연을 깊게 하고 외연을 확장하는 것이 궁극적인 역할이다.

 웨인 그레츠키의 아버지의 일화.

" 퍽(혹은 볼)이 있는 곳을 쫓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것이 향하는 곳으로 가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