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블로그에서 본 글. 아마도 어디선가 돌아다니는 글이겠지만, 나이가 든 지금 보니 모두 절절하게 맞는 말이다.

젊은이들에게 해 줄 단 한마디가 있다면, 너 자신의 인생을 살아라는 것이다.

---------------------

1. 외국어 공부에 투자할 시간과 돈으로 해외를 다녀라. 시간과 돈으로 해외를 다녀라. 언어가 아닌 문화를 습득해라. 주요단어 10,000개가 아니라 현지인 친구 100명을 사귀어라. 나중에 30대 이후에 한풀이 하듯 해외여행 다니는 일은 없을 것이다.


2. 책을 많이, 그리고 깊게 읽어라. 제대로 읽으면, 제대로 들을 줄 알게 되고, 제대로 구분할 줄 알게 되고, 제대로 된 단어로 제대로 쓸 줄 알게 되고, 나아가 제대로 말할 줄 알게된다. 그리고 세상에 나가면, 제대로 읽고, 제대로 생각하고, 쓰고 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3. 무리의 흐름에 생각 없이 따라가지 마라. 누가 왜 그 것을 주도하는지 모를 스펙쌓기를 위해 두번 다시 오지 않을 "네가 너에게 가장 많이 집중할 수 있는 그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4. 롤모델과 멘토에 집착하지 마라. 20대는 인생의 모양을 결정 짓는 때가 아니라 "세상을 보는 너의 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5. 좋아하는 운동이나 취미에 중독되어 할 수 있는데까지 해봐라. 그 과정과 성취 속에서 남보다 빨리 많을 것을 깨닫게 될 것이고, 그 경험은 훗날 너의 남 다른 스펙이 될 것이다.

6. 아르바이트를 시간당 금액의 크기로 결정하지 마라. 돈이 부족해 할 수 없이 하는 일이라해도 네가 그 것을 할 때 목표로 햐야 할 것은 하나다. "가장 잘 하는 사람이 되는 것." 일찍부터 노력해 보면 훗날 남이 따라올 수 없는 훌륭한 체질을 갖게 될 것이다.

7. 혼자 보내는 시간을 소중히 여겨라. 인간은 그 때 가장 깊은 사색을 한다.

8. 만약 대학을 다니고 있다면, 네가 다니는 그 곳을 취업 준비 학교로 만들지 말아라. 어린 애같고, 정신 빠진 친구들로 보여도, 꼰대 같은 교수님으로 보여도, 돈만 밝히는 학교로 보여도 그 곳은 가장 고등한 공식적인 학습의 장이다. 그 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적극적으로 경험해라, 너의 전공과목을 존중하고 배우도록 해라. 훗날 뒤돌아 보면 알게 된다. 인생에 다시 오기 힘든, 지적성장에만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이 거기에 있었음을.

9. 만약 대학을 안다니고 일찍부터 사회에 나왔다면, 버는 만큼 써라. 문화생활과 배움과 여행으로 그 번돈의 상당수를 쓰려고 노력해라. 멋과 맛에 쓰는 것은 가장 마지막의 마지막이어야 한다.

10. 늘 외모와 분위기를 관리해라. 가장 오래 남는 것은 지성이고, 가장 강렬하게 남는 것은 외모다. 성형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11. 남에게 들려주기 쑥쓰러운 꿈을 가져라. 아마도 그 것이 꿈다운 꿈일 것이다.

12. 인사를 잘해라. 고맙다는 말을 많이 해라. 그냥 무조건 그렇게 해라. 이유가 뭐냐고 물을거면, 그냥 이 글을 읽지마라.

13. 부모탓을 하지마라. 너에게 남보다 부족하게 제공해준 그 분들 덕분에 너는 남보다 더 크게 될 확률이 높아진 것이다. 성공은 순조로움이 아니라 다사다난의 극복에서 탄생한다.

14. 남이 너를 비난해도, 너는 너를 격려해라. 살아보니 세상에서 가장 못난 것이 자책과 자격지심이다. 

15.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참 씹기 좋은 말이긴 하지만. 아플 때 마음껏 아파도 되는 것이 20대이다. 더 나이 먹으면, 아플 때 아프다고 하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잘못이 되기도 한다. 그러니 마음껏 아파하고, 힘들어하고, 괴로워해라, 그 시간들이 나중에 너의 감기가 폐렴이 되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