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의 2번째 작품.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와 시기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이어진다.

아마도 무라카미 자신의 2가지의 반대적인 성향을 의미하는 주인공과 적은

이 소설에선 거의 접점 없이 각자의 이야기를 전개한다.


내용은 중편에 가깝다. 어렵진 않지만 그 내용의 구체성이 아직까진 내 마음속에 정리가 되지 않는다.


한 번 쯤 더 읽어봐야 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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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8.


눈을 떴을 때 양 옆에 쌍둥이 자매가 누워 있었다.

=> 태엽감는 새에 쌍둥이 자매가 나온다. 그 자매의 원형일까?


아다치식의 동문서답의 형태. 일본 문학의 특징?


쌍둥이는 타인이 믿거나 인정하지 않는 나라는 존재의 진실. 자신은 

솔직히 이야기하고 있지만 선입견, 사회적 편견으로 인정하지 않거나 믿지 않는 뻔한 사실들.

마치 어머니도 한때는 방황하는 여자요 인간이라는 사실이 낯선 것처럼


p54.

그리고 여름 햇살이~빨려 들어갔다.

->

쥐의 특징. 여름이라는 청춘의 시기를 지나니 사라지는 신비한 광채. 나이 먹기를 거부하는 젊음의 패기가 사라진

아집과 욕망만이 남은 추한 모습. 혹은 젊음의 빛이 사라지고 그 빛을 다른 무언가로 채우지 못한 폐허의 스산함.


p58. 

전화국에서 배전반을 교체하러 온 사람


=> 주인공과 쌍둥이를 발견.

이해 관계와 선입견이 없는 완전히 낯선 타인이 나의 진실에 더 가깝게 접근이 가능.


p72. 

소년 시절 쥐는 ~ 아무 데도 없어 보였기 때문이다.

=>

성장기, 미래가 불안한 시기. 가장 위안이 되는 광경을 보기 위해 찾아간 등대. 다시 현실 세상으로 돌아올 때의 슬픔, 막막함, 두려움.


배전반의 장례식.

=> 세상의 알맹이가 업어진 형식만 남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조종을 울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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