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앨범인 19, 그리고 두 번째 앨범인 21. 이 기간의 아델은 곡의 해석과 가창력에 있어서 슈퍼를 넘어선 기적과 같은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이 노래는 첫번째 앨범 19에 수록되어 있는데, 2년이 지난 뒤의 실황공연에서 곡의 해석은 10년 아니 20년 정도의 관록이 느껴질 정도이다.

로맨틱한 노래의 소울과는 달리 수다를 좋아하는 아줌마 스타일이라고 하는데, 수다를 너무 좋아해서 성대결절이 왔다고 하는 믿지 못할 이야기도 들린다. 성대결절 이후에 거의 공연을 하고 있지 않은데, 007의 주제가를 불렀을 때 약간의 불안함이 감지되었고, 그 때문인지 공연을 하고 있지 않다.

최근에는 건강상의 문제로 다이어트를 했다는데 너무 말라서 팬들은 과연 노래를 할 수 있는건가라며 걱정중이다.

로열 알버트 홀 공연 실황은 유튜브에 주요한 아델의 곡을 중심으로 공개되어 있는데, 참 이 공연 갔던 사람들은 너무 행복했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이 곡은 밥 딜란의 작사, 작곡이다. 그래서 가사가 예술이다.

--------------------

When the rain Is blowing in your face
And the whole world is on your case
I could offer you A warm embrace
To make you feel my love

험한 일이 당신 앞에 밀려오고,

세상의 모든 이들이 당신을 비난해도,

내가 당신을 따뜻하게 안아 줄 수 있을 거에요.

당신이 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말이죠.

 


When the evening shadows and the stars appear
And there is no one there to dry your tears
I could hold you for a million years
To make you feel my love

밤거미가 내리고, 별들이 떠올라,

당신을 위로할 이가 아무도 없을 때,

나는 당신과 수만 년을 함께 하겠어요.

(동양적 클리셰에서 수백만 년은 언어적으로 수만 년보다 부자연스럽다) 

당신이 나의 사랑을 느낄 수 있게요.

 

I know you haven't made your mind up yet
But I would never do you wrong
I've known it from the moment that we met
No doubt in my mind where you belong
I'd go hungry I'd go black and blue
I'd go crawling down the avenue
No, there's nothing that I wouldn't do
To make you feel my love

 

당신이 흔들리는 걸 알아요.

하지만 난 당신이 잘못되도록 하진 않겠어요.

처음 만난 순간부터 알고 있었죠.

당신이 나의 운명이란 걸 의심한 적도 없어요.

나는 굶주릴 수도 있고, 의식을 잃거나, 우울함에 빠질 지도 몰라요.

거리를 기어 다니게 될지도 모르죠.

그러나 내가 하지 못할 일은 없어요

당신이 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다면요.


The storms are raging on the rolling sea and on the highway of regret
Though winds of change are throwing wild and free
You ain't seen nothing like me yet
I could make you happy make your dreams come true
Nothing that I wouldn't do
Go to the ends of the Earth for you
To make you feel my love
To make you feel my love

세상은 험하고, 후회만이 가득하지만,

수 많은 변화들이 (우리 앞에) 있을 거에요.

당신에게 나같은 사람은 없어요.

당신을 행복하게 해주고, 당신의 꿈을 이뤄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내가 못할 일은 없습니다.

당신을 위해서라면 세상의 끝까지라도 나는 갈 수 있어요.

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말이에요.

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말입니다.

+ Recent posts